육아휴직을 하신 분이라면 직장에 복직 후 육아휴직 사후지급금을 잊지 말고 신청하셔야 합니다. 최근 많은 분이 깜빡하시고 육아휴직 사후지급금을 찾아가지 않아 수억 원이 쌓여 있다는 기사도 보게 되는데요. 오늘은 신청 방법과 조건에 대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 모바일로 알아보겠습니다.
육아휴직 사후지급금이란?
육아휴직자의 직장 복귀율을 높이고자 육아휴직 급여의 75%는 육아 휴직 중에 지급하고 나머지 25%는 복직 후 6개월 이상 근무하면 육아휴직급여 사후 지급으로 한꺼번에 받는 제도입니다.
고용보험 육아휴직 신청
육아휴직 사후지급금 신청 조건
복직 후 6개월간 계속 근무해야 사후지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당한 이직 사유가 있는 경우라면 사후지급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사업장의 폐업, 도산, 경영상 인원 감축에 의한 퇴사, 해고, 임신, 출산 등이 이에 속합니다.
육아휴직 사후지급금 수령 금액
월별로 받는 육아휴직 급여는 150만 원의 75%인 112만 5천 원 정도입니다.
1년 육아휴직 후 복직을 가정할 시 사후지급금은 375만 원이니 월급쟁이한테는 큰돈인 만큼 꼭 찾아야겠습니다.
육아휴직 사후 지급금 신청 방법
1. 모바일로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모성보호 두 번째 페이지에 육아휴직 급여 사후지급금 확인 요청이 있습니다.
2. 본인 인증을 위해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방법은 금융인증서, 공인 인증서, 간편인증 3가지로 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쉽게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하시면 되겠습니다.
3. 로그인이 되면 육아휴직 급여 사후 지급금 확인 요청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필수 사항인 1. 재직증명서, 2 복직 후 6개월 급여내역서를 첨부해 주시면 됩니다.
3에서 5번은 넘어가셔도 무방합니다. 마지막으로 제출하기를 누르시면 모든 게 완료됩니다.
사후 지급 tip
보통 신청 후 2주 안에 지급이 된다고 하는데요, 2주가 지나도 지급이 되지 않으면 관할고용센터에 문의 전화를 꼭 하시기 바랍니다. 담당하시는 분의 처리 속도가 확실히 빨라집니다. 모바일 신청이 아닌 경우 고용센터 홈페이지에 사후 지급 확인서를 다운로드하여 작성 후 팩스로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간편한 모바일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육아휴직 사후지급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자료 : 출입국 사실증명 발급
참고자료 : 인덕션의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