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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감증명서 9월부터 인터넷발급 방법 알아보기 발급

by 히어위고 2024. 8. 21.

2024년 9월 30일부터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의 온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겠습니다.

1. 온라인 인감증명서 발급 

인감증명서란 특정 문서나 계약서에 사용된 인감이 본인 소유임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2024년 9월 30부터는 정부 24 등 온라인 포털을 통해 손쉽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발급 시 허용 대상은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면허 신청, 경력 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의 목적으로 발급하는 경우입니다.

2. 온라인 발급 신청 방법

2.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 웹 브라우저에서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로그인: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간편 인증(카카오, 네이버 등)을 사용해 본인 인증을 완료합니다.

 

2.2. 인감증명서 발급 신청

 -. 메뉴 탐색: 정부24 메인 화면에서 "민원 24" 또는 "증명서 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 검색: 검색창에 "인감증명서"를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 발급 신청: 검색 결과에서 "인감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선택한 후,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2.3. 신청서 작성

 -. 신청서 작성: 신청서 화면에서 필요한 정보(발급 목적, 사용 인감 등)를 입력합니다.

 

2.4. 인감증명서 발급 및 출력

 -. 발급 확인: 결제가 완료되면, 신청한 인감증명서를 즉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PDF 다운로드 및 출력: 발급된 인감증명서를 PDF 파일로 다운로드하거나, 바로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유의 사항

부동산이나 자동차 매도용, 증여·상속 등에 따른 등기(후견 등기는 제외)와 근저당권·임차권 설정, 송무·공탁·집행 등을 위해 법원에 제출할 목적으로 발급하는 경우나 대출 신청, 보험금 청구 등 금융기관 제출할 목적으로 발급하는 경우는 기존처럼 읍면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위변조 검증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에 따른 위변조 검증 장치도 도입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나 앱에서 인감증명서 상단에 있는 16자리 문서확인번호를 입력하면 진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행안부는 바코드를 스캔하는 방식으로도 증명서의 진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